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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관 윤리경영선언문

사회복지관 윤리경영선언문

전문

사회복지관은 민간사회복지의 선구자로서 빈곤구제, 가족관계증진, 자아실현, 사회문제 예방과 해결을 통해 사회통합과 보살핌과 나눔을 통한 공동체 확산을 선도해 왔다.
제도적 성숙과 변화된 개안과 지역사회는 더 이상 사회복지관의 친절과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고 함께 참여, 결정하는 주체로서 사회복지관으로 하여금 최고 수준의 민주적, 윤리적, 합리적 운영을 기대하고 있다.
사회복지관은 질병, 빈곤, 가족해체 등으로 고통 받는 이웃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지역사회의 복지를 증진하고 생명과 인권존중의 가치를 실천함으로써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행복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것을 선언한다.

하나. 사회복지관은 이용자의 비밀 보장과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며 성, 종교, 인종에 따른 차별을 하지 않으며 사회적 약자의 인권을 옹호하고 권리를 보호한다.(이용자 존중 및 보호)

하나, 사회복지관은 다양한 전문가 집단으로서 전문가의 자율성 보장, 직원의 전문성 향상, 상호 존중과 배려의 조직 문화 정착, 건강한 노동권 보장을 통해 자아 실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전문가로서의 직원 역량 강화)

하나, 사회복지관은 자원봉사자와 후원자가 나눔을 통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사회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제공의 주체로서 존중하다.(자원봉사자와 후원자 존중)

하나, 사회복지관은 체계적인 지도와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실습생의 전문적 성장을 촉진하며 부당한 요구와 대우를 하지 않는다.(실습생의 성장 촉진)

하나, 사회복지관은 보조금 및 후원금을 투명하고 가치 있게 활용하며 그 내역을 지역사회에 공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투명경영 및 책무성)

하나, 사회복지관은 이용자, 지역주민의 욕구 충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최적의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문제를 예방,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와 유기적으로 소통한다.(전문 프로그램 개발 및 서비스 제공)

하나, 사회복지관은 나눔 확산과 공동선의 증진을 위해 이웃간의 경계와 장애의 벽을 해체하며, 경제적 수준과 사회적 지위를 초월한 공동체적 가치와 삶을 공유하는 따뜻한 지역사회통합을 위해 노력한다.(지역사회통합)

하나, 사회복지관은 정부(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법적, 사회적으로 부여된 책임과 역할 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인사청탁 등 불편부당한 요구와 간섭을 단호히 거부하여 사회복지관의 자율성을 확보한다.(민관 파트너십)

성수종합사회복지관 윤리헌장

성수종합사회복지관 윤리헌장

성수종합사회복지관은 학교법인 한양학원의 ‘사랑의 실천 정신’과 성동구청 ‘사람 중심의 행복한 성동’을 바탕으로 ‘전문가적’인 사회복지사 정신과 ‘사람중심’의 운영원칙을 바탕으로 ‘지역주민 모두의 행복’을 구현하는 복지실천기관이 되는 것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며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성수종합사회복지관 윤리강령

  • 하나,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을 최우선의 실천 가치로 삼고 항상 이용자가 원하는 가치를 핵심에 두고 생각하며 행동한다.
  • 하나, 우리는 이용자의 권리옹호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항상 이용자의 자기 결정권을 지지하며, 이용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 하나, 우리는 세금과 후원금에 대한 최선의 책임(The Best of The Best)을 다한다.
  • 하나, 우리는 윤리적 의사결정을 통해 직원 모두가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 하도록 책임 있는 인적자원관리경영을 선도한다.
  • 하나, 지역사회 이해관계자와의 네트워크 구축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한다.

이용자의 권리와 참여 안내문

우리 성수종합사회복지관은 “윤리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용자에 대한 윤 리”입니다. 복지관과 직원이 이용자의 인권과 권리에 대해 미흡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이의 제기할 수 있습니다.

하나, 이용자 인권

  • 1. 이용자 존중

    이용자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 · 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습니다.
  • 2. 차별금지

    이용자에 대하여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3. 이용자 이익보호

    이용자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자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합니다.
  • 4. 이용자와의 약속이행

    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합니다.
  • 5. 사생활 보호와 비밀유지

    1. ①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합니다.
    2. ② 이용자의 사전 승인 없이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이용자의 명예를 보호합니다.

둘, 이용자 권리

  • 1. 전문서비스 요구 권리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가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제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2. 이용자의 안전 편의 권리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3. 이용자의 알권리

    이용자는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4. 자기결정권

    이용자는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습니다.

셋, 이용자 참여

  • 1. 운영 및 서비스 참여

    우리는 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과정 전반에 적극적인 동반자로서 계획, 개입, 평가의 전 과정에 이용자와 함께 합니다.
  • 2. 이용자의 소리경청

    이용자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업무처리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3. 이의제기

    이용자는 건의함, 담당자와 상담, 관장과 이용자와의 대화시간을 통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이의제기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기권자를 보호합니다.

    <의견제시 방법>
    ○ 건의함 - 5층, 6층 로비   ○ 관장 면담요청 - 5층 관장실    ○ 복지관 홈페이지 - 주민소리함

넷, 이용자 만족

  • 1. 항상 단정한 용모와 복장으로 공손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이용자를 응대합니다.
  • 2. 이용자와 전화 통화할 때에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합니다.
  • 3. 이용자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합니다.
  • 4. 이용자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 모든 인쇄물을 이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제작하여 제공합니다.
  • 5. 이용자를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공간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 6. 이용자가 정당하게 이용료의 환불을 요구할 경우 기관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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