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Contents

회원
  • HOME
  • 회원
  • 개인정보보호정책
  • 개인정보보호정책
2013. 07. 01. 제정
성수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라 한다)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 및 복지관 윤리규정 제6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 · 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1. 복지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기준 확인, 전산등록을 통한 체계적인 이용자 관리 및 복지서비스(재가복지 서비스 등)제공, 복지관 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대상자 상황파악(욕구, 건강상태, 환경, 소득 등), 복지관 실비서비스 이용 및 제공에 따른 이용료 수납관리, 유 · 무료 서비스 대상자 여부 확인용도 수집, 복지관 이용 또는 복지관 관리대상자에 대한 응급상황 대처 및 긴급연락, 사회복지서비스 통계자료 활용 및 서비스 향상을 위한 공공기관 정보제공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2.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가입 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 인증, 회원자격 유지 · 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 · 통지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3.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 신청 및 관리

    자원봉사활동 확인서 발급 및 발급을 위한 VMS(사회복지 자원봉사 인증관리) · 1365자원봉사포털 자원봉사자 실적관리, 자원봉사자 보험가입, 자원봉사활동 행정관리 등과 후원자 기부금 영수증 발급 및 전산 등을 이용한 후원자 관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4. 직원 관리

    직원의 인사관리(임용, 승진, 직원교육 등) 및 행정관리(급여지급, 사회보험 가입 등)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5.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 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①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 보유합니다.
  •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복지관 회원가입 및 관리 : 영구보관
      • 1) 영구보관 사유 : 회원 재가입 방지, 회원의 ‘대상구분(일반, 수급자)’, 변경사항에 대한 서류 관리, 사업 및 서비스 제공 실적 통계작성, 실비 및 무료 대상자 서류 관리
    • 2.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복지관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 3.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 신청 및 관리 : 영구보관
      • 1) 영구보관 사유 : 당사자 서류(자원봉사활동 확인서, 기부금영수증)발급, 사업실적 통계작성
    • 4. 직원관리 : 영구보관
      • 1) 영구보관 사유 : 직원 경력조회
    • 5. 민원사무 처리 : 민원처리 종료 후 3년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①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 회원(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 - 관공서(서울시, 성동구청)에서 고객만족도 조사 등의 목적으로 이용회원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
    • - 범죄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4조(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 및 행사방법)

  • ①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열람요구
    •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요구
    • 3. 삭제요구
    • 4. 처리정지 요구
  • ②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①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열람요구
    •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요구
    • 3. 삭제요구
    • 4. 처리정지 요구
  •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 ④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적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 ⑥ 단, 법 제35조제4항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열람을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3.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가.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나.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다.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라.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마.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제5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1. 복지관 회원 가입 및 관리(재가복지 서비스 대상자 등 복지서비스 지원대상 정보 포함)
    • - 필수항목 : 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긴급연락처, 보호구분
    • - 선택항목 : 종교, 전직, 학력(교육정도), 건강상태(병력 및 질환상황), 특이질환, 동거상태, 신청경로, 복지관 이용 목적, 가족상황, 부양의무자 상황 및 부양상태, 경제상태(상황), 주거상황, 생활사, 영양상태, ADL/IADL 상황, 정신건강 상황, 사회적관계
  • 2.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 필수항목 :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 - 선택항목 : 이동전화, 이메일
  • 3.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 관리
    • - 필수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성별, 주소, 연락처(전화번호), 이메일, 직업, 소속단체, 후원방법(CMS 등), 후원금품
    • - 선택항목 : 자격증, 특기사항, 종교, 최종학력, 취미/특기, 봉사경력, 봉사활동 기간, 봉사내용, 참여동기
  • 4. 직원관리
    • - 필수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성별, 주소, 연락처(전화번호), 학력, 자격 · 면허, 경력사항, 건강상태, 병역 등 직원채용 필수 사항
    • - 선택항목 : 종교, 신체상황, 경제상황, 주거환경, 가족사항, 특기, 취미
  • 5. 고충처리
    • - 필수항목 : 성명, 연락처
    • - 선택항목 : 주이용 프로그램
  • 6.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파기합니다.
    • 2. 파기방법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례계획 수립 ·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 3. 물리적 조치 : 개인정보 자료 보관함 등의 잠금장치 설치 및 접근통제

제8조(개인정보 총괄책임자)

  •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이인원
      직책 : 부장
      연락처 : 전화 2204-9900, 팩스 2204-9969, 이메일 hycusc@hycusc.or.kr
      ※ 개인정보 총괄담당자에게 연결됩니다.
    •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운영지원팀
      담당자 : 이인원
      연락처 : 전화 2204-9900, 팩스 2204-9969, 이메일 hycusc@hycusc.or.kr
  • ② 정보주체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에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9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운영지원팀
    담당자 : 이인원
    연락처 : 전화 2204-9900, 팩스 2204-9969, 이메일 hycusc@hycusc.or.kr

제10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 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www.netan.go.kr)

제11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 ①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복지관의 시설안전·화재예방
    •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5 · 6층 복도, 휴게정원, 생각나무, 대강당 등 주요시설물에 8대 설치, 촬영범위는 해당 주요공간을 촬영
    •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운영지원팀 김창한 계장
    •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운영지원팀)
    •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12조(기타)

  • ① 기타 본 방침에 명시되지 아니한 경우는 [개인정보호보호법]을 준용합니다.

제13조(시행일)

  • ① 본 방침은 2013년 7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Bottom

    •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 복지관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주소 : (04778)서울특별시 성동구 뚝섬로1길 43(성수동1가) / 전화번호 : 02-2204-9900 / 팩스 : 02-2205-3377 / COPYRIGHT (C) 2012 SEONGSU. ALL RIGHTS RESERVED.